강아지 눈물 자국에 좋다는 눈물 사료, 영양제를 추천받아서 사용했지만 효과가 없었나요? 강아지가 눈물 흘리는 이유가 알러지 때문이라면 효과가 있었을 수도 있지만, 그게 아니라면 전혀 효과가 없는 방법을 쓰고 계셨던 겁니다.
강아지 눈물 자국을 없애려면 강아지가 왜 눈물을 흘리는지에 대해서 먼저 아셔야 합니다. 오늘은 수의사 선생님이 알려주는 강아지가 눈물을 흘리는 원인, 그리고 원인에 따른 해결책을 정리했습니다. 이 글 하단에 영상도 첨부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다 읽고나면 우리 아이 눈물 자국을 어떻게 관리해야 될지 정확하게 알게되실 겁니다. 우리 이쁜 반려견의 눈물 자국 때문에 속상하셨던 보호자분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시작하겠습니다.
아래 버튼을 누르면 알아두면 유용한 더 많은 펫케어 정보를 보실 수 있어요.
강아지 눈물 자국 생기는 이유
강아지 눈물은 투명한데, 강아지 눈물 자국은 왜 생기는 걸까요? 강아지 눈물 자국의 원인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눈물 속에 있는 폴피린이라는 성분 때문이고, 또 다른 하나는 곰팡이의 일종인 효모균 때문입니다.
먼저, 폴피린은 적혈구 안에 들어 있는 일종의 철 성분으로 적혈구가 파괴되면서 대사되어야 하지만 그렇지 않고 눈물이나 침에 섞여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이 성분은 빛을 받으면 빨갛게 탈색되는 성질이 있어서 강아지 눈물 자국이 빨갛게 생기는 것입니다.
그리고 강아지 눈 주변이 계속 젖어있으면 효모균이 살기 좋은 환경이 됩니다. 이때 눈물을 닦아주고, 건조하게 만들어주지 않으면 효모균에 의해서 눈물 자국이 생기게 됩니다. 효모균에 의한 눈물 자국은 붉은색보다 진한 갈색을 띄고, 냄새가 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강아지 눈물 흘리는 원인
강아지가 눈물 흘리는 이유는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어떤 이유로 눈물 양이 많아졌을 때, 또 다른 하나는 눈물 양은 그대로지만 구조적인 문제가 생겼을 때 입니다. 그리고 다수의 수의사 진료 경험에 의하면 구조적인 문제로 눈물이 흘러나와 눈물 자국이 생기는 경우가 더 많다고 합니다.
1) 눈물 양이 많은 경우
강아지가 눈물 양이 많아지는 이유는 주로 눈을 자극하는 요소들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눈을 자극하는 요소는 알러지, 첩모, 염증, 질병, 미세먼지 등 정말 다양하게 있습니다.
그 중에서 알러지는 성분이 맞지 않는 사료를 급여하는 경우에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료를 바꾸는 경우가 많은데, 사료를 바꿔도 여전히 눈물을 많이 흘린다면 눈물의 원인은 다른 곳에서 찾아야 합니다.
눈을 자극하는 또 다른 원인은 속눈썹이 나는 방향이 바깥이 아닌 안쪽을 향해서 각막을 자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눈 안을 계속 자극하고, 심지어 상처를 입히는 경우도 있어서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안구에 염증이 생기는 안검염, 각막상처, 포도막염, 각결막염 등 다양한 안구 질환에 의해서도 눈물 양이 많아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결막염이 있는 경우에는 눈이 충혈되거나 눈 주변이 부풀어 오르는 등의 증상을 함께 보이기도 합니다.
2) 구조적 이상인 경우
강아지의 눈과 코 사이에는 눈물을 코로 흐르게 하는 길고 가느다란 통로 역할을 하는 누관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누관이 막혀서 눈물이 더 이상 코로 배출되지 못하면 눈물이 바깥으로 흘러나와 눈물 자국이 생기게 됩니다.
누관의 막힘 여부는 형광염색법을 통해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래 형광염색법의 목적은 각막 상처를 확인하기 위한 것입니다. 하지만 형광염색약을 눈에 떨어뜨리면 코에서 보이는지를 간단히 확인할 수 있다보니, 구조적 이상을 확인할 때도 자주 사용됩니다.
강아지 눈물 자국 없애는 방법
강아지 눈물 자국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원인을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원인에 따라서 눈물 자국을 없애는 방법이 달라집니다. 그러면 원인에 따른 몇 가지 해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가수분해 사료
가수분해 사료는 단백질 성분을 아주 작게 쪼개서 만든 사료를 말합니다. 강아지 면역체계는 단백질 성분이 클 경우에 유해한 것으로 판단하여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눈물의 원인이 알러지인 경우에는 알러지를 일으키지 않는 가수분해 사료로 바꿔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가수분해 사료는 기호성이 낮고, 가격대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항생제
눈물 자국의 원인이 염증이나 세균 감염과 같은 질환에 의한 것이라면 항생제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항생제 성분이 폴피린과 결합하여 탈색되지 않도록 방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항생제는 성분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수의사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3) 예방 및 관리
사실, 구조적 이상으로 인한 눈물 자국은 해결 방법이 마땅하지가 않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눈물 자국이 나기 전에 눈 주변이 젖지 않도록 자주 닦아주고, 건조한 상태가 되도록 관리해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