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변비 해결 방법 및 원인 총정리

강아지가 똥을 못누고 있어서 강아지 변비 해결 방법을 찾고 계신가요? 오늘은 수의사가 알려주는 강아지 변비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신다면 변비로 고통받는 강아지를 쉽게 도울 수 있을겁니다. 글의 마지막에는 수의사가 설명해주는 영상을 올렸으니 참고해주세요!

강아지 변비 진단

강아지의 정상적인 배변 활동은 1일 1~3회 정도 입니다. 그런데 3일 이상 변을 보지 못한다면? 그리고 변을 보는 자세를 취하지만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강아지 변비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는 변비에 걸리면 배가 빵빵하게 부풀어 오르고, 변을 보더라도 변이 딱딱하고 수분감이 없습니다. 만약 5일 이상 변을 못본다면 곧바로 동물병원에 데리고 가야 합니다. 그 이유는 변비가 오래되면 거대결장 또는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파 위에 시무룩한 표정으로 엎드려 있는 강아지

강아지 변비 원인

강아지 변비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 원인을 살펴보면 사람과 별반 다를게 없어 보이는데요. 이러한 원인들이 왜 변비를 유발하는지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 수분섭취 부족

평소에 물을 잘 마시지 않거나 건사료 위주의 식습관을 가진 강아지는 변비에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이유는 결장에서 흡수하는 수분이 부족하면 배변 활동이 느려지거나 제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2) 환경 변화로 인한 스트레스

강아지는 이사를 가거나 병원에 입원하는 등 새로운 환경에 노출되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일시적으로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운동부족

강아지는 운동량이 부족하면 변비에 걸릴 수 있습니다. 특히 노령견의 경우에는 대사량이 부족하여 운동이 부족할 경우에 변비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4) 질병

디스크와 같은 신경 증상이 있는 질병은 강아지가 소변과 대변을 보는 것을 어렵게 합니다. 또한 확률은 적은 편이만 복강에 종양이 있거나 회음부 탈장이 있으면 변을 보기 힘들어 할 수 있습니다.

밥그릇 다 비우고 또 달라는 듯이 쳐다보고 있는 강아지

강아지 변비 해결 방법

강아지 변비 해결을 위해서는 앞서 살펴본 여러가지 원인 중에 우리 아이가 해당하는 부분을 해결해주면 됩니다. 그 중에서도 반려인이 당장 해결할 수 있는 방법만 알아보겠습니다.

1) 충분한 수분 공급

강아지가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게 하려면 간식을 활용하여 음수량을 늘려줍니다. 건사료 대신 수분 함량이 많은 습식사료로 바꾸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리고 강아지가 물을 편하게 마실 수 있는 공간에 물그릇을 여러개 놓아줍니다. 마지막으로 강아지는 한번 입에 댄 물그릇은 잘 안먹는 경향이 있으니 물을 자주 갈아주도록 합니다.

2) 주기적인 산책

산책은 강아지의 부족한 운동량을 늘려 변비를 예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일부 반려견 중에 산책할 때만 배변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은 병원 같은 낯선 환경에서는 배변을 참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러므로 산책을 통해 강아지가 마음 편하게 배변 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소화 잘되는 사료

사료는 소화가 잘되는 습식사료를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사료만 있다면 물에 불려서 급여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중에 나와있는 유산균을 먹이는 것도 강아지 변비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식이섬유가 풍부한 호박, 고구마 같은 간식도 변비에 도움은 되지만, 과하게 먹으면 오히려 탈이 날 수 있으니 조심해주세요.

요약정리

  • 반려견이 3일 이상 변을 보지 못한다면 변비를 의심합니다.
  • 주요 변비 원인 (물부족, 운동부족, 건사료)을 파악하고 해결해줍니다.
  • 해결이 안되거나 5일 이상 변비라면 동물병원에 데려갑니다.

만약 강아지가 무른 변을 보거나 설사를 한다면 이 전에 작성한 강아지 설사할때 누구나 할 수 있는 대처법을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