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켁켁 헛구역질 하나요?
마치 거위 울음소리와 비슷하다고 하여 거위소리 기침(Goose Sound) 라고도 하는데요. 강아지가 이러한 증상을 보인다는 것은 숨을 쉬는 것이 불편하다는 신호이므로 반려인의 관심과 대처가 매우 중요합니다.
강아지가 헛구역질 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현직 수의사가 말하길 동물병원에 오는 대부분의 강아지는 3가지 이유로 헛구역질을 한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강아지 헛구역질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의사가 말하는 주요 원인 3가지
1) 기관협착증
강아지의 기관은 연골로 되어 있어 동그란 형태를 유지합니다. 그런데 어떠한 이유로 기관이 동그란 형태를 유지하지 못하고, 납작해지면 기침, 헛구역질,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를 기관협착증이라고 합니다.
기관협착증은 주로 나이가 많은 노령견이나 비만견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보입니다. 그리고 강아지가 흥분을 잘하거나 급하게 먹을수록 켁켁 거리는 기침 증상이 더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기관협착증은 심장 질환으로 인해 생기기도 하고, 다른 질병없이 기관협착증만 생기기도 합니다.
2) 심장비대증
심장비대증은 심장 근육에 문제가 있어서 마치 심장이 풍선처럼 커지는 심장질환입니다. 심장이 위아래로 커지면 강아지 기관을 누르게 되고, 호흡이 불편해진 강아지는 켁켁 거리는 소리와 함께 기침을 하게 됩니다.
기침 이외에도 호흡곤란, 식욕감소, 실신 혹은 경련 발작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장비대증 발병 원인으로는 잘못된 식습관, 노화, 심근염, 유전적인 요소 등이 있습니다.
심장비대증은 소형견보다는 대형견에게서 더 많이 발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3) 만성기관지염
기관지염은 강아지 기관지점막에 생기는 염증입니다. 염증이 오래 지속되면 강아지 기관이 다 염증으로 부어있는 상태라서 사레 걸리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만성기관지염이 있는 강아지들은 흥분을 잘하는 성격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료나 물을 먹을 때 허겁지겁 먹다보니 음식이나 물이 소화가 다 되기 전에 기도로 넘어가서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만성기관지염이 있는 강아지는 검지와 중지로 강아지 목 주변을 눌렀을 때 켁켁 거리는 모습을 보입니다.
또 다른 원인은?
앞서 살펴 본 3가지 원인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강아지가 켁켁 거리는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 메스꺼움을 느낄 때
- 사레가 들렸을 때
- 배에 가스가 찼을 때
- 켄넬코프에 감염되었을 때
사실 켄넬코프는 강아지 예방접종을 받았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강아지 예방접종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이 전에 작성한 강아지 예방접종 종류, 접종시기와 부작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강아지 켁켁 헛구역질 대처방법
강아지 켁켁 헛구역질 증상은 숨 쉬는 것과 직결되므로 심각한 경우 반려견의 생명이 위태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나타났을 때 호흡 발작은 없는지, 잇몸이나 혓바닥 색이 보라색으로 변하지는 않는지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최대한 빨리 동물병원에 데려가서 적절한 처치를 받도록 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질병이 아닌 경우에는 반려인의 관심과 케어만으로도 예방이 가능한 부분이 있습니다. 따라서 강아지가 켁켁 거리는 모습을 보인다면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