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에 동물병원 진료비 얼마나 지출하시나요? 반려동물을 키우다 보면은 동물병원에 가야하는 경우가 정말 많이 생기는데요. 한 반려동물 커뮤니티에서 동물병원 진료비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연간 500만원 이상을 지출하는 반려인분들이 무려 61.9%나 된다고 합니다. 한달 병원비로 따지면 약 40만원이나 됩니다.
특히 반려동물 나이가 많을수록 질병으로 인한 수술비 등으로 인해 병원비 부담이 커질 수 밖에 없는데요. 어떻게 하면 병원비를 줄일 수 있을까요? 병원비를 줄이려면 반려인이 평균 진료비가 어느정도 인지 미리 알고 있어야 하는데요. 지금부터 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물병원 진료비 확인 방법
병원비를 줄이려면 진찰료, 입원비, 백신비 등 각 항목에 대한 병원비가 적정한지 반려인이 알고 있어야 과도한 병원비 지출을 줄일 수 있는데요.
작년부터 시행한 동물병원 진료비 공시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동물병원 진료 항목에 대한 평균비용과 최저비용, 최고비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진료비를 알고 싶은 지역을 선택한 후에 왼쪽에서 진료항목을 선택하면 중간비용, 최저비용, 최고비용, 평균비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료비 항목
현재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한 진료비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초진 진찰료 (개/고양이)
- 재진 진찰료 (개/고양이)
- 상담료
- 입원비 (개 (소,중,대형) /고양이)
- 종합백신 (개/고양이)
- 광견병백신
- 켄넬코프백신
- 인플루엔자백신
- 전혈구검사비/판독료
- 엑스선촬영비/판독료
강아지 예방접종 종류와 접종시기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은 분은 이전 글을 읽어보세요.
서울시 강남구 동물병원의 엑스선촬영비/판독료 비용을 조회해보니 평균 진료비가 약 4만원인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반려인이 진료 항목에 대한 평균비용을 확인하고, 이보다 비싼 동물병원은 제외함으로써 반려동물 병원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물론, 반려동물 생명과 직결된 수술은 비용과 관계없이 수술을 잘하는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건 사람도 마찬가지죠. 하지만 감기약을 짓기 위해서 대학병원을 찾는 사람은 없을텐데요. 반려동물 병원비도 마찬가지입니다.
반려동물 의료 서비스에 별 다른 차이가 없는 기본적인 진료비, 백신접종, 상담료 등의 경우에는 굳이 몇 배나 더 비싼 진료비를 지출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디를 가든 의료 서비스가 비슷하다면 미리 알아본 평균비용보다 낮은 병원을 찾는 것이 합리적인 소비일 것 입니다.
오늘은 동물병원 진료비를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동물병원비가 많이 나와서 부담스러운 반려인 분들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운영하는 동물병원 진료비 공시 홈페이지에서 항목별 병원비 검색해서 합리적인 병원비 지출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